본문으로 바로가기

WBCH 정형외과 · 내과 특성화 병원 서부산센텀병원

Home > 진료 및 검사 > 전문의료 > 척추센터

척추센터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우리나라의 고령인구가 점점 증가하여 골다공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골절은 여성에게 있어서 심근경색, 뇌졸중, 모든 부인과암보다 빈번히 발생합니다. 50세 이상의 여성에서 골다공증 골절의 위험은 척추 32%, 팔 16%, 고관절 15%입니다. 특히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은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을 뿐 아니라 장기간의 치료에 따른 의료비 부담도 막대하여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에 힘써야 합니다. 고관절 골절의 경우 1년, 2년 후 사망률이 각각 16.8%와 28.2%로 정상인과 비교하여 약 2.7배 높으며 수상자 중 25.2%만 야외활동이 가능합니다.

골다공증의 분류

폐경 후 골다공증

폐경 후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골 흡수가 증가하여 발생하며, 주로 해면골에서 골다공증이 옵니다.

노인성 골다공증

연령증가에 따른 (70세 이후의 남녀)에서 신장에서 활성형 비타민 D생성이 감소하여 장내 칼슘흡수 감소와 골모세포 감소가 동반되어 해면골, 피질골 모두 발생합니다

이차성 골다공증

여러 내분비 질환(갑상선 저하, 당뇨병), 장 수술을 받은 경우, 약물(부신피질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항응고제, 항경련제, 항우울제, 항암제), 알코올, 흡연 등으로 이차적으로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골다공증의 진단

X-Ray검사

30 ~ 40%이상 골질이 감소해야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에 조기 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척추체 압박골절과 등이 굽는 변화를 측정하기 용이합니다.

이중 에너지 방사선 골밀도 측정법(DXA)

정량적 전산화 단층 촬영(QCT)
기계 정밀도 우수하면 경과 측정의 기간이 짧아도 된다.

정량적 초음파 측정법

비침습적이고, 경제적이나 정밀도가 낮아서 반복 측정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고칼슘 식이요법

칼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칼슘요구량은 폐경기 이후 하루 800mg이상이 요구되며, 임신기와 수유기에는 1200~1500mg 정도 섭취가 요구됩니다.
식이요법으로는

  1. 우유, 유제품
  2. 신선한 녹색채소, 과일, 흰빵을 제외한 밀제품
  3. 광천수
  4. 과일주스
  5. 칼슘정제

비타민의 적절한 공급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과 인산의 흡수를 돕고, 뼈 기질 강화 작용을 도와 뼈형성을 촉진시킵니다. 일일 400~800IU 의 비타민 D가 필요한데 매일 15분의 일광욕이 동일양의 비타민 D를 피부에 생성합니다. 그 외 비타민 C, K, A, B12 가 건강한 뼈유지에 필요합니다.

균형 잡힌 신체운동

매일 30분을 걷는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튼튼한 뼈를 가지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한 최선의 운동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운동 중 불편함이나 통증이 없으면서 가능한 많은 근육을 움직일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허약한 노인에서는 걷기운동, 가벼운 등산, 충격이 적은 에어로빅과 더불어 근육 강화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식습관

금연, 알코올, 카페인, 설탕, 소금 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금연의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

골다공증의
약물치료

칼슘과 비타민 D

칼슘은 최대 골량 확보, 정상적인 골격유지, 골 소실 예방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의 치료 및 예방 목적으로 충분한 칼슘의 투여는 다른 약제와의 병용 요법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성호르몬 및 선택적 여성호르몬 수용체 조절제

폐경 후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초래되는 심리적 증상, 비뇨생식계의 위축, 피부노화, 골다공증을 예방 또는 치료하기 위해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여성호르몬은 파골 세포에 의한 골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최근 골 모세포의 세포 사멸(apoptosis)을 억제하여 골형성을 증가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Bisphosphonate - 포사맥스, 악토넬

골표면에 결합된 후 파골 세포가 골표면에 부착하여 골흡수를 일으키게 되면 분비된 산에 의해 골표면에서 유리되어 파골 세포의 기능을 억제합니다. bisphosphonate제제는 경구 투여시 장에서의 흡수율이 1~5%로 매우 낮아 흡수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아침식사 최소 30분 전에 200ml 이상의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며 이후 식도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30분간 눕지 않도록 해야 한다.

PTH(부갑상선 호르몬)

부갑상선 호르몬은 골량의 증가를 가져와 골절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골다공증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하루 20㎍을 피하로 주사하는데 골육종의 가능성 때문에 2년 이상의 장기투여를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