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BCH 정형외과 · 내과 특성화 병원 서부산센텀병원

Home > 센텀 TIMES > 질환정보

질환정보



건강정보_타이틀.png
 
부재1_어떤증상인가요.jpg

 어깨 통증 질환 중 가장 흔하며 특별한 이유 없이도생길 수있는 질환입니다. 과거 50대 전후에 어깨가 아픈 증상을 나타낸다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렸습니다. 또는 어깨가 얼었다고 의미에서 냉동견, 관절낭의 구축으로 인한 질병이라는 의미인 유착성 관절낭염, 유착성 피막염이라고도 불립니다.


24.jpg

 <관절낭의 염증으로 발생되는 오십견>


심한 어깨 통증과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제한을 보이는데,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어 하고 이후 팔을 앞으로 들기 힘들거나 밖으로 돌리기도 힘들어 합니다. 예를 들면 세수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뒷목을 만지지 못하거나, 머리 빗기가 어렵고, 뒤 호주머니에 손을 넣기가 어렵고 여자들은 옷 뒷 단추를 끼우기가어렵게 됩니다.오십견은 질병의 자연경과를 밟게 되는데 처음에는 동통만 존재하다가 동통과 운동제한이 동시에 나타나다가 결국 동통이 줄게 되는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수년이 경과 하여도 어느 정도 운동제한이 남아있는 경우가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재2_발생부위와 원인은.jpg

 어깨 관절의 제일 깊은 부위는 관절낭이라는 조직으로 둘러 싸여 있습니다.

정상일 때의 관절낭은 얇고 넓게 관절을 싸고 있는데,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는 병적인 상태에서는 관절낭이 두꺼워지고 힘줄이나 인대와 유착이 됩니다. 따라서 오십견의 발생부위는 관절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5.jpg

 <정상쪽인 왼쪽에 비해 오른손은 뒤로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발병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당뇨나 갑상선 질환 같은 내분비계 질환에서 발병이 잘됩니다.

그 외에 어깨주위 외상이나 이로 인한 장기간의 고정, 회전근 파열이나 석회성건염 등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재3_어떻게치료하나요.jpg
 
캡처.PNG

 <심한 관절낭의 염증과 유착(좌)과 관절낭을 유리하고 제거하는 수술후(우)>


오십견 치료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한 대표적 질환입니다.

병의 이환 기간이 길고 증상이 오래가지만 스트레칭을 통한 운동요법과 약물을 통한 통증조절을 시행하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절내 스테로이드 주입도 통증감소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가끔 수술을 시행할 경우도 있는데 전신 마취도수조작을 하거나 개방적 유리술 또는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을 시행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출처 - 대한정형외과학회
건강정보_엔딩타이틀_최종.jpg
 
 b2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의료진 프로필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