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BCH 정형외과 · 내과 특성화 병원 서부산센텀병원

Home > 센텀 TIMES > 질환정보

질환정보



 
건강정보_타이틀.png
 
부재1_어떤증상인가요.jpg

 후종인대 골화증(OPLL)은 경추체 후연의 후종인대를 따라서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골화 현상으로, 병태생리는 아직 분명치 않으나 척추관의 협착으로 흔히 경추 신경근증(radiculopathy)이나 척수증(myelopathy)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경미한 경부 동통 및 수부의 감각 이상만을 호소하나 척수 및 신경근 압박 정도에 따라 임상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근이 압박되면 해당 신경 지배부위에 감각 둔마 및 저린 증상이 나타나며, 척수 압박이 가중되면 느리고 부자연스런 손놀림(clumsiness), 보행 장해(gait disturbance) 등 척수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흔히 외상에 의해 초기 증상이 유발되며 척추관 협착이 심한 경우에는 경미한 외상으로도 사지 마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척수증의 정도는 국내에서는 아직 평가 기준이 없으며 일본 정형외과학회에서 정한 일상 생활 동작의 장해 정도를 나타내는 JOA 점수와 보행 장해의 정도를 나타내는 Nurick의 분류로서 평가합니다.

 
 
부재2_발생부위와 원인은.jpg

 
sub_06_01_04e1.gif

 후종인대 골화증(OPLL)은 경추체 후연의 후종인대를 따라서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골화 현상으로, 병태생리는 아직 분명치 않으나 척추관의 협착으로 흔히 경추 신경근증(radiculopathy)이나 척수증(myelopathy)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ub_06_01_04e2.gif

 OPLL의 원인은 아직 불명확하나 유전적 소인이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며, 대부분의 환자들의 혈액 및 생화학적 검사 소견은 정상이며 칼슘 대사도 정상입니다.

많은 저자들이 당뇨병 환자에서 높은 빈도를 보고하고는 있으나 비정상적인 glucose 대사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는 실패하였습니다.
OPLL환자는 흔히 전방 종주 인대(anterior longitudinal ligament)와 황색 인대(yellow ligament) 등 척추 인대의 골화를 동반하는 경향이 있고, 1978년 Resnick 등은 74명의 diffuse idiopathic skeletal hyperostosis(DISH) 환자 중 37명(50%)에서 OPLL이 동반됨을 보고하였습니다.

 
부재3_어떻게치료하나요.jpg

 보존적인 치료로서 침상 안정과 국소 안정을 위한 경추 보조기의 착용, halo 견인술 등을 시행할 수 있지만, 일단 척수증 등 신경 증상이 생기면 보존적인 요법으로서는 적절한 치유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나이 및 전신 상태를 고려해야 하며 JOA 점수 6-12점의 중증 척수증 환자에서 적응이 되나,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환자 나이가 젊고 척추관 협착이 심한 경우에는 척수증의 예방적인 목적으로 수술이 전장 되며, 또한 신경근 압박으로 방사통이 심한 경우에는 보존적 요법으로는 잘 치유되지 않습니다.

 
sub_06_01_04e3.gif

 수술은 척수증의 정도, 침범된 척추 분절, 술자의 선택에 따라 전방 혹은 후방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전방으로는 OPLL을 직접 제거하거나 압박에서 떨어지게(floating)한 후, 해당 척추 분절을 유합 시킵니다.  전방 도달법은 C-3-4이하, 1-2 분절에 국한된 경우 혹은 전각 세포 병변이 있는 환자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척수 손상의 위험성이 높고 OPLL이 경막과 분리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시 경막 파열과 척수액 유출이 합병될 수 있습니다.
반면 후방도달법은 척수의 후방 이동 효과를 기대함으로써 3분절 이상의 심한 척수 압박이 있는 경우에 보다 안전한 수술로 생각됩니다. 후방으로는 후궁 절제술(laminectomy)과 후궁 확장 성형술(laminoplasty)을 시행하나, 후궁 절제술은 수술후 불안정성과 경추 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후궁 확장 성형술이 더욱 바람직하며, 1979년 Hirabayashi 등은 후궁 확장 성형술(expansive open-door lamimoplasty)을 시행후 효과적인 척수 감압을 의미하는 경막 맥동(dural tube pulsation)을 확인할 수 있었고 후궁 절제술로 인한 합병증도 막을 수 있었습니다.


sub_06_01_04e4.gif

또한 1981년 수술적 치료 결과에 대한 문헌에서 수술후 OPLL의 진행에 있어서도 후궁 절제술을 한 경우 89%, 후궁 성형술후 34%, 전방 유합술후에는 20%로 후궁 절제술보다는 현저히 좋은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일부 혼합형의 경우 즉 전반적인 척추관 협착과 함께 국소적으로 심한 전방 압박이 있는 경우에는 전후방 병행 수술이 요합니다.

즉, 후방으로 후궁 성형술을 시행하여 압박된 척수를 뒤로 이동시킨 후 전방 감압을 시행하며, 전후방 병행 수술 시에는 후방 수술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후궁 확장 성형술후 개방된 후궁이 다시 닫혀서(reclosure) 신경 증상이 재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시 극돌기 일부를 제거하고 흡수되지 않는 봉합사(suture material)를 사용하여 극돌기 기저부와 후관절낭에 stay suture를 함으로써 후궁이 개방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재닫힘을 방지하기 위한 시도로서 강선을 사용한 Itoh방법, 절개부에 골편을 삽입하는 Matsuzaki방법, 극돌기 중앙을 절개하는 Kurokawa방법 등 여러 가지 수술법이 개발되었으나, 이들 모두 Hirabayashi방법보다 수술 수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Hirabayashi방법에서 후궁의 개방된 상태를 suture anchor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후궁 확장 성형술후 비교적 빈번한 합병증 중의 하나로 견관절 주위 근육의 일시적인 마비와 심한 경부 동통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는 제 5, 6 경추 신경근의 당김 효과(tethering effect)와 경칩(hinge)의 골절로 인한 신경 압박에 의합니다.

 

 

※출처 - 대한정형외과학회

 

건강정보_엔딩타이틀_최종.jpg

 d4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의료진 프로필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