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WBCH 정형외과 · 내과 특성화 병원 서부산센텀병원

Home > 센텀 TIMES > 질환정보

질환정보



건강정보_타이틀.png
 
부재1_어떤증상인가요.jpg

 임상적으로 족관절의 부종과 통증, 압통 등이 있으며, 골절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종이 증가하여 압통의 범위도 넓어져 정확한 골절 부위의 진단이 어렵게 됩니다.

임상검사는 반드시 족관절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부터 발끝까지 정밀하게 검사를 하여야 근위 비골의 골절을 포함한 타 부위의 동반 골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 및 혈관의 손상은 대부분의 족관절 골절에서는 드물지만, 필론 골절이나 골절 탈구의 경우에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히 검사하여야 하며, 특히 기존에 환자가 당뇨나 혈관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중요합니다.

 

 
부재2_발생부위와 원인은.jpg

 족관절의 골절은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다양한 스포츠 활동 및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으로 근래에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인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관절의 골절입니다.

 

02.jpg

 거의 모든 환자들에게서 외상의 과거력이 있으며, 수상 당시의 발의 위치에 따라 긴장되는 쪽의 골이나 인대가 먼저 손상을 입고 이어서 압박력이 작용하는 쪽의 구조물이 이차적으로 손상을 당하는 것입니다.

 

 

부재3_어떻게치료하나요.jpg

 치료의 방침은 크게 도수 정복 후 고정을 통한 비수술적 방법과 관혈적 정복 및 내고정을 통한 수술적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03.jpg

 비수술적 방법은 대게 전위가 없는 내과나 외과의 단독 골절에서, 또는 수술적 치료를 요하나 환자의 나이나 전

신 상태가 수술을 시행하기에 어려운 경우 선택을 하게 되며, 대게 6에서 8주 동안 부목, 석고붕대 등의 고정을

통하여 골절의 유합을 되게 합니다.

 

04.jpg

 골절 후 시간이 지날수록 부종이 심해지고 골다공증이 진행되므로 환자의 상태가 허락한다면, 가능한 수술을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혈성 수포나 심한 부종이 있는 경우 수술을 연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정된 수술창 부위에 발생한 수포의 경우 터지지 않기까지는 감염성이 없으며, 이에 대한 처치로 저절로 소실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심한 경우 괴사 조직 제거술 후에 치유되고 나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출처 - 대한정형외과학회
 건강정보_엔딩타이틀_최종.jpg

 g7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의료진 프로필 창닫기